본문 바로가기
자잘한 팁

원신 - 초보를 위한 성유물 설명

by Lichen 마리모 2021. 1. 25.

 성유물이 이것저것 많아 뭐가 뭔지 몰라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초보를 위해 설명해봅니다.

 

 참고로 저는 45레벨 이전에는 성유물 파밍을 안하고 최대한 버텨서 45넘어서 성유물 파밍하여 레진 효율을 올리자는 입장이기 때문에, 4성 성유물 얘기할 즈음에 본인 스타일과 안맞다고 생각되실 수 있어요.

 

 나는 40레벨때부터 성유물 파밍을 할거라는 분들은 내용이 안맞으니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성유물은 총 다섯단계의 등급이 있습니다.

 

 왼쪽에서부터 제일 낮은등급인 1성 성유물이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한등급씩 올라가서 1.2버전 기준 가장 높은 등급의 성유물인 맨오른쪽의 5성 성유물입니다.

 

 쌩뉴비분들은 1성과 2성만 보시다가, 좀 각잡고 해볼까 분들은 3성~4성이 가방에 많고, 게임 고인물 반열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성유물은 5성외에는 쳐다도 안보게 됩니다.

 

 자, 그러면 여기서 초보자들이 궁금해하시게 됩니다.

 

 

 

 무슨 성유물 껴요?

 

 

 

 

1. 아예 쌩뉴비분들

 

 우선 1성~2성만 가지고 계신 분들은 행운아세트, 모험가세트, 떠돌이의사세트밖에 없으실 거예요.

 

 그리고 아래에 효과를 보면 2세트를 착용했을때, 그리고 4세트를 착용했을 때의 효과가 달려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이게 더 나하고 맞는거 같은데? 싶은 세트효과에 맞춰서 껴주시면 돼요.

 

 저의 경우는 어차피 힐러로 치치랑 바바라가 있는데 성유물로 회복효과 받는게 필요할까 싶어서 모험가 2세트 착용시 HP +1000, 행운아 2세트 착용시 방어력+100를 섞어서 사용하였습니다.

 

 

 

 

2. 뉴비라기엔 좀 애매하지만 아직 모험등급 45는 넘지 않으신 분들

 

 가방에 딱봐서 3성이 제일 많고 4성을 몇 개쯤 보유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메인딜러의 성유물과 보조인원들의 성유물 구성이 달라지기 시작하는 구간이죠.

 

 이 때도 본격적인 성유물 파밍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대충 가지고 있는 것들로 구성을 해야합니다.

 

메인딜러가 착용하면 좋은 세트효과

 메인딜러들은 대충 행자세트, 전쟁광세트, 무인세트 이런식으로 공격과 관련된 성유물을 착용시켜주세요.

 

 처음엔 3성 세트를 착용하시다가 4성이 점차 늘어나서 세트효과를 볼 수 있게 되면 4성으로 갈아타세요.

 

 보면 2세트에 공격력 +18%, 치명타 확률 +12%같은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들이 있습니다. 이런걸 착용시켜주세요.

 

 예시로 만약 본인의 메인딜러가 레이저라면 양손검을 사용하는 캐릭터니 검투사만 4세트를 껴준다든가, 본인의 메인딜러가 각청이라면 강공격 딜러이니 무인 2세트에 전쟁광이나 용사같은 걸로 2세트를 맞춰준다든가 해서 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각청은 번개같은분노나 뇌명세트 써야한다고 하실수도 있는데 아까 초반에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모험레벨 45이전에는 절대 성유물 파밍을 안한다는 전제로 말씀드리는 중입니다.

 

 근데 번분이나 뇌명은 성유물 던전에 가지 않으면 필드나 퀘스트에서 절대로 얻을 수 없는 성유물이죠. 그래서 저렇게 말씀드린겁니다.

 

 45까진 필드에서 드랍되는 성유물만 잘 맞춰서 강화해줘도 웬만한 비경 다 뚫습니다. 괜찮아요. 제가 피슬 메인딜로 그렇게 살아온 산 증인임.

 

 아무튼 저는 모험레벨 45레벨 넘기전까지 1번팟 메인딜러가 6돌피슬이었는데 그냥 공격력 올라가는 것과 치명타확률이 올라가는 것이 좋을 거 같아서 용사2세트에 전쟁광 2세트를 껴줬었어요.

 

 

보조캐릭터들이 착용하면 좋을 세트효과

 보조 캐릭터들은 보통 옆에서 궁만 쓰거나 메인딜러에게 버프를 주는 등의 역할을 수행을 합니다.

 

 따라서 궁을 빨리 빨리 돌려서 써야하는 캐릭터의 경우 유배자세트를, 궁으로 과부하나 증발같은 원소 효과를 많이 해야한다면 악단2세트에 교관2세트 같은 걸 착용, 궁을 써서 다른 캐릭터들의 원소마스터리를 올려 메인딜러의 원소반응을 더욱 극대화 시키고 싶으면 교관4세트 같은 걸 씁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저는 치치가 힐러였는데요. 얘는 공격력이 올라가면 힐이 올라가고 궁 게이지가 80이어서 궁채우기가 힘들어 원소충전효율이 필요했거든요. 그래서 이 당시에 제 치치는 원충효 올려주는 유배자 2세트에 공격력 +18%를 올려주는 검투사 2세트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검투사는 메인딜러용에 사진 넣어두셨잖아요? 왜 치치가 검투사를 써요?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캐릭에 따라 다른 겁니다. 만약 힐러로 바바라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모험북에서 레벨올리면 공짜로 주는 소녀세트를 착용하라고 했겠죠?

 

 캐릭터 창 누르시고 특성탭 누르셔서 각 스킬이 어떤 것에 영향을 받는지 확인해가며 착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답이 없어요. 45이전에 성유물 비경을 안돌고 있는 한도내에서 최대한 끌어내야하는게 제가 말하는 모험렙 45넘기 전의 성유물 세팅법이니까요.

 

(❗ 참고로 지금까지 언급안된 노름꾼 세트나 수호자 세트 같은건 한 두개 정도나 npc한테 말걸어서 무료로 획득되구요, 그 외엔 비경을 안돈다면 거의 획득 불가능이라 말씀 안 드린 거예요.)

 

 

 

 

3. 모험레벨 45이상 분들

 

 여기서부턴 준 고인물이에요. 이미 이 단계까지 오셨다면 이 캐릭터는 성유물을 뭘 써야하나 걱정하시는 분들이 없을 거예요.

 

 불캐릭터는 마녀비경을 돈다, 번개캐릭터는 번분 비경을 돈다, 서브캐릭터들은 왕실 비경을 돈다, 물과 얼음 캐릭터들은 빈다그니르의 정상을 돈다, 치유 및 바람캐릭터들은 청록 비경을 돈다, 바위캐릭터들은 반암 비경을 돈다, 공격력이 올라가는 것이 필요하다면 검투사가 드랍되는 필드보스류를 열심히 잡는다.

 

 다 아시는 내용이 될 겁니다. 이쯤되면 모르실 수가 없어요. 이미 게임에 진심이라 다 찾아봤을 단계거든요.

 

 

 

 

 

 

 

 이러면 또 궁금한 점이 생기죠. 5성 아닌 성유물도 강화를 해줘야해요?

 

 

 1. 메인딜러를 맡은 캐릭터

 

 네, 풀강화를 해줍니다. 단, 1성 2성은 절대 강화 ㄴㄴ. 3성은 해도되고 안해도 되고. 필수는 4성부터라고 생각합니다.

 

 메인딜러가 딜을 못하면 파티는 전멸이에요. 메인딜러의 성유물은 4성이상부턴 풀강화하여 사용하셔야 올라가는 월드레벨의 압박을 견뎌내실 수 있을 겁니다.

 

 사진대로 3성은 MAX +12, 4성은 MAX +16, 5성은 MAX +20입니다.

 

 간혹 뉴비한테 조언을 해줄 때 '성유물 20강까지 강화해라' 라고 추천을 해주시는데 뉴비분들 굉장히 당황하시거든요. 내가 뭘 더해야 성유물 레벨이 20까지 올라가지? 내건 12강이 최대라고 그러는데? 이렇게요.

 

 성유물 등급에 따라 올라가는 숫자가 다르니 참고하셔서 강화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제 개인적인 의견으론 3성까진 그냥 쓰다가 4성부터 풀강화 하시는걸 권유드립니다만 3성부터 강화해도 되긴 하셔요.

 

 이렇게 재료로 사용해서 경험치를 넘겨버리면 되긴 하거든요.

 

 약간의 성유물 경험치 손실 및 모라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당장 딜이 잘 안들어간다고 느끼신다면 3성짜리도 강화해서 쓰셔도 됩니다.

 

 

 

 

2. 보조역할을 맡은 나머지 캐릭터

 

 45때 전용 성유물 맞춰줄 때까지 강화는 웬만하면 자제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해도 잡아요.

 

 저는 피슬이 약간 하자있는 메인딜러라 그거 보완하려고 향릉 것도 4성짜리 풀강화를 해줬었어요.

 

 근데 메인딜러로 다이루크, 각청, 클레, 타르탈리아, 레이저, 소, 감우, 응광 이런 캐릭터를 사용하고 있으면 ㄴㄴ

 

 메인딜러에게 모든 재화 몰빵 추천드립니다.

 

 아마 메인딜러의 무기 돌파재료랑 캐릭 돌파재료랑 특성 올려주는 것만 하더라도 모라는 이미 너덜너덜할걸요? 여유없음

 

 

 

 

 

 

 

 그럼 3성짜리랑 4성짜리 강화해서 쓸 때 그냥 세트효과만 맞는 걸로 강화해주면 되나요?

 

 아니요. 성유물의 주옵션도 같이 고려해가며 강화를 하셔야합니다.

 

 

 보시면 성유물 그림 왼편에 크게 박혀있는 옵션이 주옵션, 그리고 아래에 +0이라고 돼있는 곳 밑에 써있는 HP+239, 공격력+16, 원소마스터리+13이 부옵션입니다.

 

 월드레벨에 맞춰올라가는 몬스터들의 능력 상승치를 따라잡기 위해 성유물 강화를 하는건데 공격력과 상관없는걸 올려버리면 낭패를 보겠죠?

 

 문제. 위 모자중에 메인딜러가 쓸 수 있는 성유물은?

 

 답은 오른쪽 두개의 공격력% 모자와 치명타피해% 모자입니다.

 

 왼쪽의 HP% 옵션은 베넷이나 디오나같이 HP에 스킬이 영향을 받는 캐릭터들, 방어력%같은 경우는 알베도나 노엘처럼 방어력에 영향을 받는 캐릭터들이 쓰겠죠?

 

 물론 오른쪽 둘중에서도 치명타피해를 올려주는게 좋긴해요. 공격력은 깃털과 시계에서 올려줄 수도 있지만 치명타 관련된 스탯을 올릴수 있는 부위가 모자부위밖에 없거든요.

 

- 꽃 : HP 고정 = 웬만하면 가장 마지막에 강화하는 걸 추천

- 깃털 : 공격력 고정 = 만약 한 개만 강화를 할 수 있다면 깃털부터 강화하는 걸 추천

- 시계 : 공격력% 붙은거 강화

- 성배 : 각 속성별 피해속성 맞는 걸로 강화(예를 들어 메인딜러가 감우면 얼음피해속성% 붙은 성배 강화)

- 모자 : 웬만하면 치명타 피해나 치명타 확률 강화, 아무리해도 치명타 관련된 모자가 안나오면 공격력 강화

 

 메인딜러용입니다. 서브용은 서브캐릭에 맞는 옵션인걸로 강화하시든가 아니면 저처럼 서브들은 아예 강화를 안해주든가 해서 버티세요.

 

 5성은 따로 말씀안드려도 당연히 풀강화해주실 걸 알고 있습니다. 하셔야 하구요.

 (1.2버전 기준입니다. 만약 나중에 6성이 나오면 바뀔수도 있음)

 

 

 

 

 

 

 

 

 여기까지 초보자를 위한 성유물 설명을 해봤습니다. 읽으시느라 고생이 많으셨구요.

 

 성유물은 어디까지나 본인 만족으로 끝이 나는 분야기 때문에 정답이란게 없습니다.

 

 '나는 45레벨까지 성유물 강화 안하고 음식 도핑으로 버틸래' 하시는 분들도 있었던 만큼 확실한 답이라는 게 없어요.

 

 제 글은 그냥 레진 적절한데 쓰시면서 레벨 올리셨으면 좋겠다는 조언정도로만 보시고, 본인이 이게 맞는 거 같다고 생각하는 방법이 있다면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모두 즐거운 원신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