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이루크, 클레, 호두의 성유물 성지, 통칭 마녀비경이라고 불리는 '무망 인구 밀궁 [축성비경 - 차가운 서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던전, 초보 때 멋모르고 갔다가 그냥 HP가 살살 녹아서 순삭당하고 멍때리는 일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대체 뭐가 문제라서 이런 것인지 한번 알아봅시다.
45이전 성유물 던전은 취급 안하니까 모험레벨 45때 열리는 마지막 레벨 기준 설명드립니다.
입장을 하시면 지맥 이상이라는 비경 전용 효과를 설명해줍니다. 여기서 첫번째로 의문사하게 되는 이유 설명이 나옵니다. 읽어볼까요.
융해(얼음+불) 반응을 일으킬 시에 적에게 피해를 준다. 적한테 눈꽃 이펙트가 터져나가며 동시에 하얀색으로 동그랗게 퍼져나가는 것이 융해 에너지 블라스트
과부하(번개+불) 반응을 일으킬 시에 내가 피해를 받는다. 북두 E스킬 후에 하늘에서 내려오는 하얀 번개가 과부하 고에너지 타격
요약하자면 추천 캐릭터는 얼음 캐릭터, 비추천 캐릭터는 번개 캐릭터가 되겠네요. 비경효과를 모르고 번개캐릭터로 불원소 붙은 적한테 냅다 번개 공격을 하면 적의 공격을 함께 받고 있을 때 의문사할 수 있다는 소리.
다음으로 나오는 몬스터 종류에 대해 살펴봅시다.
처음에는 화염 슬라임 2마리, 다음에는 츄츄도끼병, 마지막으로 흔히 란란루라고 부르는 불 메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화염슬라임과 심연메이지 실드상태는 불속성에 면역이니 불속성 캐릭터도 데려가면 안되는 비경이 되겠습니다.
그럼 2번째 의문사하게되는 원흉을 살펴볼까요?
처음 웨이브에 나오는 슬라임 한마리와 마지막에 등장하는 불 메이지 한마리에게는 위의 움짤처럼 몬스터의 몸 옆에 빙빙 돌아가는 불의 고리가 감겨있습니다. 짤에는 불메이지가 고리를 가지고 있네요.
이 불꽃 고리가 있는 몬스터가 필드위에 존재하면 특정 시간마다 맵 자체에서 생성하는 불꽃이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며 3번씩 터집니다.
위 움짤은 불메이지의 공격+따라다니며 터지는 불꽃의 듀엣공격에 당해서 갑자기 피가 훅 깎이는 상황입니다. 여러분들이 의문사할 때 보던 장면이죠.
실드캐릭이나 도발스킬을 가지고 있는 캐릭이 없다면 나를 따라다니는 이 불꽃을 완벽하게 피하는 대처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보면 됩니다. 사진을 보시면 플레이어를 따라와서 그 자리에서 3번을 터졌다가 또 이동해서 3번 터집니다. 처음에는 2번만 따라오다가 사라지지만 나오는 횟수가 늘면 따라오는게 3번이상 늘어나기도 합니다.
부계는 실드를 주는 캐릭과 도발스킬을 가지고 있는 캐릭 모두 없거나 안키운 상태여서 그냥 따라오는 첫타만 맞아주고 자리이동하여 나머지 2타는 안맞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북두 e가 실드이긴한데 전 원래 이 비경에 북두 안데려오거든요. 짤은 과부하 효과 설명하려고 데려온거라ㅋㅋ).
저 불꽃의 정가운데에 위치하지 않으면 타격이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피격판정이 엄격하기 때문에 살짝만 몸 비틀어주시면 데미지가 안들어와요. 불꽃 고리가 있는 몬스터의 등장시에만 따라오는 불꽃이 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20초마다 한번씩 발생. 2번 따라왔다고 끝났다 방심하지 마시고 다 사라졌는지 확인 후에 마음을 놓을 것. 3번이상 따라올 수도 있으니까요.
다시 몹 구성으로 돌아와서, 보아하니 불슬라임+불메이지가 있으므로 이곳에서 가장 효과를 많이 보는건 아무래도 물속성 캐릭터겠죠? 불 메이지의 불실드를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하는게 물속성이니까요.
그러니까 마녀비경은 물속성은 거의 필수로 챙겨가야하고, 얼음속성은 있으면 좋으며, 불속성과 번개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은 비경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간혹 각청과 레이저는 물리딜러로만 쓸 거라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둘다 스킬 봉인하고 그렇게 쓰라면 쓸 수는 있긴합니다. 같은 논리로 다이루크도 마녀 멀티에 들어오긴 합니다. 팀에 물 캐릭터가 있으면 첫 슬라임빼곤 괜찮긴해요.
여기서부터 비경 공략 설명 들어갑니다. 아래는 클리어한 파티 스펙.
아래 움짤들은 모두 부계정의 타르탈리아, 치치, 설탕, 북두가 처리했습니다. 스펙은 보시는 바와 같이 대부분이 4성 성유물. 이정도로 스펙이 구려도 한마리씩 몰아잡으면 시간 내에 충분히 클리어 가능합니다.
시작과 동시에 맵 한가운데에 불속성 기계장치가 가동하기 시작하며 위에 타이머 1분이 주어집니다. 이 1분이라는 시간은 자칫 모험레벨 45를 막 달성한 사람들한테는 살짝 버거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마리에게 집중 공격을 하여 추가 타이머 시간을 획득하셔야 합니다. 한마리 죽일 때마다 60초가 추가됩니다.
필드에는 보시는 바와 같이 최대 2마리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슬라임 밑에 빙빙 돌아가는 회오리가 보이죠? 맨위 움짤에서 봤던 불메이지에게 있던 불고리가 처음 등장하는 불슬라임에게도 한개 둘러져있습니다. 안죽이면 따라오는 불꽃이 괴롭힐 게 뻔하니 바로 오른쪽 슬라임부터 죽입시다.
불슬라임은 패턴이 3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지금 보시는 것처럼 원거리 불꽃 3연 퉤. 그냥 날아오는 방향보시고 자리이동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로 슬라임의 불을 꺼주면 이 패턴은 나오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플레이어 위치로 내려찍기. 바닥에 원이 생기는데 그 원에 들어있는 작은 원이 커지면서 하나로 합쳐질 때 데미지가 들어오니 리듬게임 박자 맞추듯이 피하시면 됩니다. 물로 불슬라임의 불을 꺼주면 내려찍으려고 점프했는데 힘이없어서 실패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귀엽ㅋㅋ
세번째는 표정 >< 했다가 몸통박치기. 순식간에 때려서 모션 잘 보셔야 피해집니다. 데미지자체는 그닥 강하지 않은데 그거맞고 살짝 밀려나는 사이 다른 몬스터 연속공격 받기가 쉬워서 조금 신경 써주세요.
불슬라임을 죽이면 순차적으로 도끼 츄츄병이 나옵니다.
도끼 츄츄병은 패턴 설명전에 저녀석들에게 부여되는 불속성을 보셔야 합니다. 분명 움짤 초반엔 아무 원소도 부착되어있지 않다가 타르탈리아랑 가까워지면서 도끼츄츄병들에게 불원소가 부착되었죠?
이건 맵 한가운데에 있는 기계장치가 주기적으로 파동을 발사하며 몬스터들에게 불속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 파동에 맞아서 불속성이 부여가 된 몬스터들은 공격력 상승효과를 받습니다. 슬라임, 불메이지도 이 속성부여를 받으면 공격력이 올라가는것은 예외는 아니나, 얘네만 따로 설명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보통 각청, 레이저가 여기서 번개스킬을 사용하는데 저렇게 맵 자체효과 때문에 불원소가 부착된 상태에서 번개스킬을 쓰면 과부하 블레스트를 맞습니다.
얘네들도 그래서 물속성 캐릭터로 불원소 부착된 것을 꺼주시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공격력 버프를 지워줄 수도 있고 번개 속성 캐릭터들이 안전하게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게요.
불원소가 지워진 상태라면 번개 캐릭터도 스킬쓰는데 부담 Zero.
다음으론 도끼츄츄병들의 도끼 강화술 패턴을 볼게요. 땅에서 불슬라임을 주워 도끼에 불속성을 부여한 후, 플레이어쪽으로 슬라임을 던져 데미지를 주는 패턴입니다. 도끼가 강화되면 도끼 색이 빨갛게 바뀝니다.
이 패턴 때문에 도끼츄츄병들의 공격이 같은 공격인데도 두가지로 나뉩니다. 참고로 도끼강화술 발동되면 패턴 피하기 귀찮아지니까 도끼 불도 물속성으로 패서 꺼줍시다.
그냥 도끼로 후드려패는 패턴입니다. 가로로 한번 베고 세로로 한번 내려찍거나, 가로로만 두번 베거나 합니다. 도끼를 들고 바로 때리는게 아니라 살짝 딜레이있게 패기 때문에 타이밍을 알아두시는게 좋아요.
불슬라임으로 도끼 강화후의 패턴은 조금 달라지는데 가로로 한번 베고 세로로 한번 내려찍는 패턴일 시, 움짤처럼 2번째 공격에서 불공격이 나갑니다. 도끼가 빨간색이면 도망치는 방향에 주의하세요.
다음 패턴은 공중에서 내려찍는 패턴입니다. 플레이어와 거리가 좀 벌어지면 이 패턴을 쓰는 것 같습니다. 불슬라임 내려찍기 패턴 피할 때처럼 피하시면 돼요.
다음은 같은 패턴에 불도끼 강화된 버전. 내려찍음과 동시에 전면으로 불공격을 합니다. 따라서 저 패턴이 나오면 뛰는 방향을 보고 도끼츄츄병 뒤쪽 방향으로 도망가시면 됩니다.
마지막 패턴인 빙글빙글 도는 패턴인데 그냥 거리만 벌려주시면 안맞아요. 이건 도끼 강화술 되든말든 똑같음.
그리고 짤에서도 보셨겠지만 도끼 츄츄병은 한마리 살려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통은 후반에 불메이지 두마리가 나오는데 처음나오는 도끼츄츄를 연달아 2마리 다 죽여버리면 마지막에 불메이지만 2마리 남아버려 초보자들에겐 지옥난이도가 펼쳐지거든요.
자, 마지막 몬스터인 불메이지 패턴을 봅시다. 불메이지는 첫번째에 나오는 녀석 말고 두번째에 나오는 녀석한테 불고리가 달려있으니 조심하세요.
얘들은 스킬이 하나하나 데미지가 강하고 맵의 따라오는 불꽃과 공격이 겹치면 내 캐릭터가 순삭되니 주의.
불메이지는 불속성 실드를 몸에 두르고 있으며 이게 지워져야 본체에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물속성이 가장 잘 지우니 글 쓰는 현재 1.4버전 기준 4명있는 물속성 중 한명을 반드시 데려오는 걸 권장합니다. 바바라, 모나, 타르탈리아, 행추.
첫번째 패턴. 지팡이를 머리 위로 흔들고 앞으로 불꽃 발사. 제일 피하기 편합니다. 다만 쏘는 모션 보자마자 피했다가 피했나?하고 원래 장소로 돌아와서 패던 몬스터 패려고 하면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쳐맞는 경우가 있으니 투사체 속도를 보고 피할 것ㅋㅋ
두번째 패턴은 뾰로롱 소리와 함께 앞으로 지팡이를 흔들고 불뿜는 대가리 3개 소환하기입니다. 이 머리들은 총 다섯번의 불꽃을 뿜고 사라집니다. 자리 이동만하면 다 피해지는 쉬운 패턴인데 아무 생각없이 공격만 하다가 이 공격하고 따라오는 불꽃하고 겹치면 겁나 아픈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주의.
마지막 패턴은 실드가 까진 상태에서 실드 소환의 춤을 추는 것입니다. 불꽃은 플레이어가 걸어가는 방향을 예측해서 딱 맞게 바닥에서 위로 뿜어 나옵니다. 춤은 일정시간동안 추며, 제한 시간내로 넉백시키지 못하면 실드가 재생성됩니다.
아까 처음에 썼던 움짤을 다시 볼까요. 불메이지가 실드소환하면서 바닥에서 불을 쏴 북두가 하늘로 튀어오름과 동시에 따라오는 불꽃에 2번 타격을 받아 죽기 일보 직전까지 갔습니다. 만약 여기 도끼츄츄병이 아니고 불메이지가 한마리 더 있었다면 그 녀석의 스킬도 있었을테니 순식간에 죽었겠죠. 그러니까 스펙이 좋은 상황이 아니라면 도끼 츄츄는 한마리 남겨놓는게 좋아요.
아무튼 이녀석이 실드 재소환하면 또 실드를 까야하니 소환 못하도록 넉백을 시켜줍시다. 짤에서는 설탕 궁극기로 넉백을 시켰는데 대검캐릭 평타도 넉백을 시킬 수 있고 한손검 캐릭터 강공격으로도 넉백을 시킬 수 있습니다. 해보진 않았지만 아마 창이나 법구 강공격도 넉백시킬 수 있을 듯.
우여곡절 끝에 80타르탈리아, 71치치, 70설탕, 79북두로 클리어 성공!
그러나 호두의 성유물은 아직도 주옵션조차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마녀비경 공략법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불위를 걷지 마시고 모두 마녀되는데 성공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신] 유성, 반암비경 공략(데이터주의 - 움짤많음!) (0) | 2021.04.22 |
---|
댓글